1. 직업능력개발계좌제란?
직업훈련을 원하는 구직자(실업자)에게 정부에서 “직업능력개발계좌”를 발급해서 일정금액(200만원 한도)을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.
※ 단, 총 훈련비의 40~45%는 본인이 부담하셔야 하며, 나머지 훈련비의 60~55%에 대한 금액은 정부가 한도 내에서 지원해 드립니다.

2. 지원 대상
☞ 구직자(실업자)
- 일반구직자 중 직업훈련을 희망 하는 사람, 실업급여 수급자 중 직업훈련을 희망 하는 사람
☞ 재직근로자가 아닌 사람
☞ 정부지원 직업능력개발훈련 미수강중인 사람
※ 노동부 지원훈련 : 실업자훈련, 우선선정직종훈련, 사업주훈련, 중소기업컨소시엄, 핵심직무향상훈련, JUMP, 중소기업유급휴가훈련, 수강지원금, 능력개발카드제 등
※ 지방자치단체 실시 훈련 : 지역실업자훈련, 기타 지방자치단체 개설 실업자대상 훈련
※ 기타 정부지원훈련
☞ 기존 실업자훈련 3회 이상 미수강자
☞ 방송통신대, 야간대학, 사이버대학교 학생, 마지막 학기까지 마친 주간대학 졸업예정자 (주간대학생 및 주간대학원생은 제외됩니다.)
☞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사람(영세자영업자 포함)

3. 지원 혜택
☞ 1인당 200만원의 직업훈련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
(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, 발급횟수는 취업 전 1회 원칙)
☞ 교통비와 식비가 최고 11만원까지 지원됩니다.
※ 교통비는 모든 훈련과정, 식비는 1일 5시간 이상 훈련을 수강하는 경우 출석일수 만큼 지급되며 훈련종료일자로 부터 14일 이내 수강평을 입력해 주셔야 마지막 단위기간 훈련수당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(단, 수강포기자는 수강포기일자로부터 14일 이내)

4. 신청절차

 

5. 준비해야 할 서류

☞ 직업능력개발훈련정보망(www.hrd.go.kr)에서 출력한 계좌제 안내동영상 ‘시청확인증’
☞ 신분증(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여권만 가능)
☞ 본인명의 통장계좌 원본(신한은행/우리은행/제일은행/우체국 중 한곳만 가능)

6. 계좌카드 발급 기간

☞계좌카드를 신청하신 후 수령하시기까지는 통상 2주(14일)의 기간이 소요됩니다.
☞카드발급상태에 대한 조회를 원하시면 직업능력개발훈련정보망(www.hrd.go.kr)접속> 우측 중앙 새소식 하단의 직업능력개발계좌제 배너 클릭> 개인회원서비스> 카드내역조회 를 통해서 카드발급내역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. 기타 계좌카드 발급상태에 관한 사항은 신한카드사(1544-7000)로 문의하시면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7. 계좌제로 수강할 수 있는 훈련과정

① 직업능력개발훈련정보망(www.hrd.go.kr)접속 후 우측 중앙 새소식 하단의 직업능력개발계좌제 배너를 클릭합니다.
② 직업능력개발계좌제 홈페이지에서 소재지별/ 시작월별/ 훈련과정명과 훈련기관명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.